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양연화 뜻

by 트윈레인보우 2022. 9. 29.

화양연화 뜻

당신의 인생에서 화양연화(花樣年華)는 언제인가요? 이러한 질문을 가끔 받는데요. 방송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순간을 말하는 화양연화 뜻과 관련된 영화, 드라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양연화(花樣年華)는 어떤 뜻?

우리에게 양조위, 장만옥이 출연한 홍콩 영화로 알려진 화양연화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선 단어에 사용된 한자의 의미를 해석해보겠습니다. 꽃화, 모양양, 해연, 빛날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꽃과 같은 모양을 가장 빛나는 시간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의미에서 가장 화려한 시간을 의미하는 '리즈' 시절과는 닮은 듯 약간은 다른 뜻으로 해석됩니다.

화양연화라는 말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사자성어가 아니고 1930년대 상하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가수의 노래 제목 중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화양연화 영화

 

세계적인 영화 감독인 왕가위 감독이 2000년에 제작한 홍콩 로맨스 영화입니다. 개봉 당시에는 보지 않았는데 그 후에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서 세 번을 본 영화입니다. 그만큼 홍콩의 1960년 배경만큼이나 마음에 많이 남는 영화입니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어느 날 같은 날에 한 아파트로 이사를 첸 부인과 차우. 이 두 사람은 이사 첫날부터 자주 마주칩니다. 그리고 차우의 넥타이와 첸 부인의 가장이 각자의 배우자의 그것과 같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두 사람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고 있었던 것이죠.

그 관계를 알고 난 후에 첸부인과 차우는 비밀스러운 만남을 이어갑니다. 감정이 깊어지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점점 서로에게 빠져들게 됩니다.

 

사업적인 목적으로 홍콩에 자주 다녔는데 화양연화를 보면서 홍콩의 뒷골목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서 더 빠져들었던 영화입니다. 그리고 장만옥과 양조위의 극히 절제된 대사를 통해서 표현되는 깊어지는 감정을 느껴보는 것도 영화의 큰 재미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다닐 때 좋아했던 장만옥의 무심하고 무표정한 연기가 압권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수트를 입고 머리를 올백으로 빗어 넘긴 양조위의 스타일도 시선을 뺏기에 충분했습니다.  영화의 또 다른  볼거리는 바로 1960년대의 홍콩 모습과 스타일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두운 배경에 장만옥의 화려한 의상과  표정이 대조적으로 멋진 영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나는 화양연화 리마스터링 

2020년에는 화양연화 개봉 20주년을 맞아서 4K 버전으로 리마스터링 되었습니다. 화양연화는 53회 칸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과 최우수예술성취상, 그리고 제20회 홍콩금장상 5관왕을 달성한 왕가위 감독의 걸작으로 꼽힙니다. 2020년에 재개봉된 화양연화 리마스터링 버전을 10월 7일부터 시작하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특별기획 프로그램 III "양조위의 화양연화"라는 프로그램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 특별기획은 양조위 배우가 직접 선택한 영화 다섯편을 상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왕가위 감독의 또 다른 걸작인 장국영 주연의 해피 투게더 리마스터링 버전도 다섯 편에 포함되어 있어 더욱 반갑습니다.

양조위의 화양연화에 선정된 다섯편의 영화 상영관과 상영 시간표는 BIFF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조위의 화양연화 다섯편 상영시간 보기>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5-14 October, 2022

www.biff.kr

 

나의 화양연화는 언제일까요? 이미 지나갔을까요? 아니면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있을까요? 지금 당장이 모두의 화양연화가 되기를 바랍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예매 방법 상영작 상영 시간표

 

부산국제영화제 예매 방법 상영작 상영 시간표

부산국제영화제(BIFF) 예매 방법 상영작 상영 시간표 1996년에 '작지만 권위 있는 영화제'를 표방하며 시작되었던 우리나라 최초의 국제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가 10월 5일부터 14일까지 열립니다

daily-jump.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