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및 찾는 방법 2가지
최근 잠자는 나의 퇴직연금, 즉 찾아가지 않은 미청구 퇴직연금이 1천억을 넘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기업의 갑작스러운 폐업 등으로 근로자가 미처 찾아가지 못한 '미청구 퇴직연금'을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는 간단한 방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최근에는 앱으로 조회할 수 있는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플랫폼 '어카운트인포'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목차
미청구 퇴직연금 발생 사유
퇴직연금 제도는 근로자의 퇴직연금 수급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근로자의 퇴직연금을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퇴직 이후에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사유로 인해서 청구하지 못한 퇴직연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 기업의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사용자가 지급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 근로자가 퇴직연금 가입사실을 모르거나
- 직접 청구 가능 여부를 모르는 경우
지금까지는 금융기관에서 폐업한 기업의 근로자에게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에 대해서 안내를 했지만 가입자 명부 누락이나 연락처, 주소 변경 등으로 안내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방법
금융감독원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방법
퇴직연금 가입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통합연금포털' 서비스를 통해서 내가 가입되어 적립한 모든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서비스에서 '내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퇴직연금 형태별로 내가 적립하고 운용되고 있는 금융회사 이름, 상품명, 적립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접속
내 연금 조회 선택
아이디 또는 간편인증 로그인
인증 방법은 아이디 로그인이나 카카오톡, 패스와 같은 간편인증, 그리고 휴대폰 본인인증, 마지막으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내 연금 조회 결과 확인
로그인을 하고 나면 내 연금 내역이 보여집니다. 여기에는 퇴직연금을 포함해서 국민연금,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DC혀으 개인연금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퇴직연금유DB형과 퇴직연금DC형에 가입 이력이 있다면 가입회사, 상품유형, 상품명, 적립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회사인 금융기관에 연락해서 미청구 퇴직연금을 찾으면 됩니다.
어카운트인포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하기
5월 29일부터는 금융감독원 외에도 미청구 퇴직연금 플랫폼인 '어카운트인포'에서도 모바일로 내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다음의 순서에 따라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어카운트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 앱 다운로드 및 로그인
- 홈 화면에서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클릭
- 미청구 퇴직연금 내역 및 상세조회
-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신청 방법 확인하기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플랫폼인 어카운트인포는 모바일 앱 외에 PC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내 퇴직연금을 조회하고 찾는 방법까지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간단하게 PC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서는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고 서비스 신청 시작일로부터 3일후부터 조회가 가능한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