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유 드라마 배우 이지은으로 성공?

by 트윈레인보우 2022. 5. 31.

아이유 배우 이지은으로 출연한 드라마는?

 

지난 5월 29일 막을 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우리나라 감독이 제작하거나 우리나라 배우가 출연한 2개의 작품이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그 결과 '헤어질 결심'을 제작한 박찬욱 감독은 감독상을,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만든 '브로커'의 송강호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경사를 맞았습니다. 이번에 송강호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같은 작품에 출연한 가수 아이유, 본명 이지은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간 TV 드라마에 출연한 적은 있지만 상업영화는 '브로커'가 처음인 아이유는 극 중에서 아기 엄마인 '소영'역으로 레드카펫까지 밟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이유가 출연한 TV 드라마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유 드라마 출연작

 

아이유 드라마 배우 이지은

 

드림하이 시즌1

 

아이유가 처음으로 드라마에 출연한 작품은 2011년 1월부터 KBS2에서 방송을 시작해서 16부작으로 끝난 '드림하이 시즌1'입니다. 이 작품은 기획단계에서 배우 배용준과 가수 박진영이 참여해서 화제를 낳기도 했습니다. 내용 역시 연예예술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갈등을 통해서 성장해 나가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남았습니다. 여기서 아이유는 17세의 김필숙 역할을 맡아서 소름끼치는 가창력을 보유한 천근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소녀로 나옵니다. 이 드라마는 최고 시청률 17.9%를 기록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이유 첫번째 드라마 드림하이 시즌1

 

드림하이 시즌2

 

드림하이 시즌1이 17%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이어 다음해인 2012년 1월에 드림하이 시즌2가 방송됩니다. 여기서도 아이유는 김필숙 역을 맡아서 기린예고 선배로 깜짝 출연하는 카메오로 등장합니다. 드림하이 시즌2에서는 촬영 현장에 인사차 들른 아이유가 즉석에서 제안된 카메오 출연에 응하면서 성사되었다고 합니다. 사실상 드림하이 시즌2는 본격적으로 아이유가 연기를 했다고는 보기 어렵겠네요.

 

최고다 이순신

 

2013년 3월 KBS2에서 방송을 시작한 '최도다 이순신'은 토요일, 일요일에 방송하는 주말드라마였고 무려 50부작이 방송되었습니다. 2013년 상반기 주말을 책임졌던 드라마였습니다. 여기서 아이유는 이순신 역을 맡아 주연으로 활약했습니다.

최고다 이순신은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뜻하지 않게 운명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된 엄마와 막내딸의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사랑 드라마입니다. 그러나 애초에 기획했던 주인공들의 사랑과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들에 대한 해석이 부족하고 스토리가 늘어지면서 시청률은 크게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결국 최종회는 30.1%라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막을 내렸습니다.

 

최고다 이순신 아이유 드라마

 

예쁜 남자

 

최고다 이순신 다음으로 아이유가 출연한 TV 드라마는 천계영 작가의 동명의 만화 '예쁜남자'가 원작인 KBS 2에서 방송한 수목드라마 '예쁜 남자'였습니다. 2013년 11월 20일~2014년 1월 9일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방송된 16부작의 드라마였습니다. 아이유의 상대역으로는 장근석이 출연했고 아이유는 김보통역을 맡아 연기를 했습니다. 이 드라마의 줄거리는 국보급 비주얼과 마성을 지닌 예쁜 남자 독고테마(장근석)가 대한민국 상위 1% 성공녀 10명의 여심을 빼앗으며 진정한 '예쁜 남자'로 변해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당시 아이유는 당시 정규앨범 3집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드라마 촬영을 이유로 1개월간의 3집 활동을 마무리 하고 드라마에 들어왔지만 시청률을 봤을 때는 무리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예쁜 남자의 평균 시청률은 4.3%로 수목 드라마 시청률 중에서 최저를 기록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드라마에서 아이유가 얻은 수확은 이전 캐릭터와 비교해서 비교적 밝은 캐릭터를 얻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프로듀사

 

프로듀사의 경우 재미있는 컨셉으로 제작된 예능 드라마 형태를 띠고 제작이 되었습니다. 이 드라마는 KBS2에서 2015년 5월부터 12부작으로 제작되었고 금요일, 토요일 저녁에 방송이 되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KBS 예능국 사람들의 일상을 실제 KBS 예능국과의 협업을 통해서 실감 나게 표현을 했습니다. 실제로 1박 2일, 뮤직뱅크 등이 드라마의 소재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출연진으로는 라준모 역에 차태현, 탁예진역에 공효진, 백승 찬역에 김수현, 신디 역에 아이유가 있습니다. 출연진은 정말 화려하고 무엇보다 김수현 배우가 출연했다는 것이 신선하고 관심이 많이 가는 캐릭터였습니다. 그리고 박혁권, 김종국, 예지원 등의 배우가 KBS 예능국 PD 역할을 해내며 예능 드라마의 묘미를 더했던 드라마였습니다. 시청률 부분에서도 막장 요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최종회의 시청률은 17.7%로 선방하며 종영하게 되었습니다.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

 

그동안 KBS 2에서 제작한 드라마에 출연하던 아이유가 이번에는 SBS로 옮겨 드라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소설을 원작으로 한 중국 드라마 '보보경심'을 한국에서 리메이크해서 SBS에서 2016년 8월부터 20부작으로 방영했던 월/화 드라마입니다. 여주인공에는 해수역으로 아이유가, 남주인공으로는 왕소 역의 이준기가 출연했습니다.

이 드라마의 한국판 리메이크 버전의 시대적 배경은 고려를 세운 왕건이 왕으로 있을 무렵의 후반부를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의 드라마에서는 청나라 초기 강희제 시대를 다루고 있습니다.

중국 소설과 드라마를 원작으로 하고 있었고 중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을 고려해서 예고편이나 포스터등이 한국보다 중국 웹에서 먼저 공개되기도 했던 드라마입니다. 결국 중국시장에 편단 40만 달러 상당 가격으로 방영권을 수출했다고 하니 어느 정도 중국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투입된 제작비가 100억 정도라는 점을 고려하면 최종회 11.3%라는 시청률은 많이 아쉬운 성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나의 아저씨

 

이번에는 공중파 방송사가 아닌 종합편성사인 tvN을 통해서 시청자들과 만나게 되는 아이유입니다. 2018년 3월부터 16부작으로 수요일과 목요일에 방송된 '나의 아저씨'입니다. 나의 아저씨는 삶의 무게를 힘들게 버텨가며 살아가는 아저씨 삼 형제와 거친 삶을 살아온 한 여성이 서로를 이해하면서 자신의 삶을 치유해간다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동훈 역에 이선균, 이지안 역에 아이유(이지은)가 주연을 맡았고 고두심, 송새벽, 이지아 등이 출연을 했습니다. 공중파 방송이 아닌 종합편성사에서 제작한 드라마답게 출연진들이 영화에서 많이 보던 배우들이 대거 등장해서 영화 같은 감성으로 드라마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국환 배우, 서현우 배우, 정영주 배우는 평소에 좋아하는 배우였는데 드라마를 통해서 보니 한결 친근감이 느껴지고 좋았던 드라마였습니다.

이 드라마는 55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드라마 작품상과 극본상을 수상하면서 작품성에 대해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그동안의 드라마에서 특별한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했던 아이유는 이 드라마를 통해서 지금까지의 연기 중에서 최고의 연기를 보여주면서 배우 이지은의 캐릭터를 잡아가는 시점이 되었다고 평가되기도 합니다.

 

 

호텔 델루나

 

2018년 나의 아저씨를 통해서 어느 정도 배우 이지은 캐릭터를 가지게 되면서 아이유가 출연한 다음 드라마는 역시 tvN에서 방송된 '호텔 델루나'입니다. 이 드라마는 2019년 7월부터 tvN을 통해서 매주 토요일/일요일 저녁에 16부작으로 방영되었습니다. 호텔을 배경으로 한 판타지, 호러, 로맨스, 코미디가 결합된 작품입니다. 엘리트 호텔리어가 호텔 델루나의 지배인을 맡게 되면서 괴팍하지만 아름다운 사장과 함께 호텔을 운영하며 발생하는 에피소드가 주요 스토리였습니다. 장 만원 역에 이지은(아이유), 구찬 성역에 여진구가 주연으로 참여했고 카메오로 이준기와 김수현이 출현해서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호텔 델루나는 최종회 시청률 12%를 기록하면서 2019년 tvN 드라마 중에서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종영하게 됩니다. 호텔 델루나에서 주인공역을 맡은 이지은(아이유)과 여진구의 연기가 좋은 평가를 얻었고 아이유는 배우 이지은의 페르소나를 강력하게 구축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작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칸 국제영화제에서 '브로커'에 출연해서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게 된 가수 아이유, 배우 이지은이 그동안 출연했던 TV 드라마를 알아봤습니다. 초등학생인 우리 딸이 아이유 언니를 무척 좋아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배우 이지은으로서도 확고한 자리를 잡아나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